-
꿈속의 정말, 정말 속의 꿈 - 연극전공 제작공연 <둥둥 낙랑둥> 성황리 막 내려
꿈속의 정말, 정말 속의 꿈 - 연극 전공 제작공연 성황리 막 내려편집위원 장희수 본교 연극 전공 학생들이 올린 연극 (작 최인훈, 연출 오경택, 학생연출 박소현)이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대학로 공연예술원 Space 1959에서 총 4회에 걸쳐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연극학과는 매 학기 두 차례의 공연제작실습과 여름•겨울 창작워크숍의 흐름으로 공연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직접 작품을 선정하고 개발하며, 최종 공연작은 PT 발표와 내부 심사를 통해 확정된다. 이후 오디션을 거쳐 배우를 선발하고, 연출•기획•조명•무대•의상 등 각 분야 스태프를 구성해 하나의 프로덕션 팀을 완성한다. 또한 종합 예술대학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패션, 공간연출, 무용 등 타 전공과의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
2025.10.24
-
2025 봄여름, 88호 <난기류>
PDF" href="https://drive.google.com/file/d/1_QZD8kKEG-NDNBkCdGVVJdw9mf9CVeCz/view?usp=drive_link" target="_blank" rel="noopener">https://drive.google.com/file/d/1_QZD8kKEG-NDNBkCdGVVJdw9mf9CVeCz/view?usp=drive_link 여는 글 특집 : 체크메이트계엄부터 탄핵까지, 중앙문화가 걸어온 123일 - 공화를 꿈꾸며 - 우리, 청년 유권자는 에게 실망했습니다 : 대선이 우리에게 남긴 것 대학·언론대학 종일방송국,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 대학언론, 자유를 위한 새로고침 - 보상과 재분배의 합의점을 찾아서사회사람이라는 이름의 로켓프리즘 : 흩어진 빛..
2025.10.23
-
공화를 꿈꾸며
수습위원 고지훈 서문: 계엄을 지나오며2024년 12월 3일, 대통령 윤석열은 한밤중 기습적인 계엄을 선포하여 국회를 봉쇄하고 모든 정치 행위를 금지했다. 명백한 내란 행위다. 국회의 신속한 대처가 없었더라면 불법적인 계엄 아래 국가공동체가 민주화 이전의 암흑기로 순식간에 빨려 들어갔을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계엄이 다시 발생하기까지의 45년이라는 시간이다. 그 시간의 의미는 말 그대로 이번 계엄이 우리 사회를 1979년으로 퇴행시켰다는 데 있다. 마치 권위주의 정권의 끝자락처럼, 모든 의지와 자원은 위기를 해결하는 데 투여되었고 그렇게 치른 사회적 비용은 사회의 가장 밑바닥부터 무너뜨렸다. 상황을 수습하는 데 헌법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헌법재판소가 윤석열을 파면하면서, 우리 사회는 공동체의 밑바..
2025.07.27
-
앎과 삶과 살아감-영화 <미키 17>
수습위원 조세령 ❖ 아래 글에는 영화 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죽은 사람을 영원히 살릴 수 있다면 어떨까. 올해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신작 은 바로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한다. 영화 은 복제인간을 소재로 한 에드워드 애스턴의 SF 소설 을 원작으로 한다. 주인공 ‘미키’는 지구에서 친구와 함께 시작한 마카롱 가게가 쫄딱 망하게 된다. 이후 돈을 갚지 않으면 죽이겠다는 사채업자를 피해 정치인 ‘마샬’의 얼음행성 개척단에 ‘익스펜더블’, 즉 위험한 일을 도맡고 죽으면 다시 프린트되는 일을 맡기로 결심한다. 미키는 영원히 죽고 다시 살아나는 일을 4년간 계속하고 그의 곁에는 여자친구 ‘나샤’ 도 있다. 평소와 같이 위험한 임무를 수행하다 외계 생명 ‘크리퍼’를 만나 겨우 죽을 고비에서 벗어..
2025.07.27
-
대학언론, 자유를 위한 새로고침
부편집장 이진주 2024년 발의된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025년 2월 소관위 심사를 받고 난 후 작성된 기사다. 경주마의 꿈 앞만 보고 달리는 경주마에게 녹색 풍경은 사치다. 딱딱한 발굽이 땅에 닿을 때마다 거세게 튀어 오르는 메마른 모래, 저마다 나름의 기대를 품고 경기에 열광하고 실망하는 관중. 어린 나이의 경주마가 햇빛이 들지 않는 인공적인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고 자유를 쉬이 즐기지 못하게 된 구조를 모두 당연하게 여기는 듯하다. 사회가 간과한 것이 있다. 경주마도 사실, 녹색 풍경을 좋아한다. 대학에 진학하기로 마음먹은 대부분의 고등학생은 경주마로서 헌신한다. 영원한 순간은 없듯, 이 시간도 머지않아 지나가고 녹색 풍경이 펼쳐질 거란 상상을 하면서 말이다. 중앙대학교에 온 많..
2025.07.27